-
반응형SMALL
주식용어 보조지표, 전환사채, 공시, 주담 알아보겠습니다. 주식초보들의 기본 중에 기본용어 마무리 시간입니다. 용어가 너무 많아서 헷갈리기도 하고 기억이 나지 않을 때 쉽게 볼 수 있게 정리했습니다. 참고하시길 바랍니다.
주식용어공부 보조지표
보조지표는 주식 시장에서 판단을 도울 수 있는 도구들입니다. 이동평균선(Moving Average)은 마치 물결처럼 움직이는 선입니다. 도로 위에 자동차(Auto)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이동평균선은 그 자동차가 몇 분 동안 움직일 수 있는지 판단해 주는 선에 해당합니다. 만약 자동차가 선 위에 있다면, 올라갈 가능성이 높고, 아래에 있다면 가격이 내려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. 스토캐스틱(Stochastic)은 마치 주식의 속도 계산하는 도구입니다. 자전거를 타고 경사진 언덕을 오르거나 내려갈 때를 생각해 보면 스토캐스틱은 자전거가 언덕 위로 오르는 게 빠를지, 내려가는 게 빠를지 판단해 주는 도구입니다. MACD(Moving Average Convergence Divergence)는 마치 초점 맞추는 카메라 같은 역할을 합니다. 주식 시장에서 중요한 점은 가격 변화 및 추세입니다. MACD는 이를 쉽게 시각화해줘서 찍으려는 그림이 가능성이 높은 지점인지 아닌지 판단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입니다. 이렇게 세 가지 보조지표를 활용하면, 주식 시장에서의 판단이 더욱 쉬워집니다.
전환사채
전환사채는 회사에서 발행하는 일종의 채권으로, 쿠폰처럼 일정한 금액이 정해져 있습니다. 이 전환사채를 가지고 있으면, 예를 들어 '회사 X' 주식을 사기 위해 특정 금액만큼 바꿀수 있습니다. 그리고 사람들은 이 자신의 전환사채를 회사 X 주식 또는 현금과 바꿀 수 있다는 점에서, 전환사채는 아이스크림 쿠폰과도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. 한편 전환사채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기회가 될 때 회사의 주식으로 바꿀 수 있기 때문에, 회사의 주식 가격이 상승했을 때 더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. 근데 만약 회사 주식 가격이 내려갔다면, 그냥 전환사채를 갖고 있는 채로 두고 원금과 이자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. 즉, 전환사채는 마치 아이스크림 쿠폰처럼 금액이 정해져 있지만, 가치 있는 아이스크림(주식)으로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.
공시
공시를 마치 학교에서 발표하는 중요한 공지사항처럼 생각하면 됩니다. 학교에서 선생님이 중요한 시험 일정이나 행사 정보를 학생들에게 알리기 위해서 공지사항에 올리게됩니다. 그렇게 되면 모든 학생들이 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공시도 비슷한 원리로 작동합니다. 주식 시장에서 회사들은 자신들의 중요한 정보를 공시라는 통로를 통해 모두에게 알리게 됩니다. 예를 들면, 회사의 이익이나 새로운 사업 계획, 회사의 인수합병 등 중요한 사항들이 이에 해당합니다. 이 공시를 통해 투자자들은 각 회사의 현재 상황이나 미래 계획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. 이 정보들을 보고 투자자들은 주식을 매수하거나 매도하는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. 결국, 공시는 마치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내리는 중요한 공지사항과 같이, 주식시장에서 회사별 중요한 정보를 공개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란 걸 이해하면 됩니다.
주담
주담은 주식에 대한 정보나 팁을 사람들이 서로 공유하는 것을 말합니다. 예를 들어, 친구 A가 "이 과자는 정말 맛있다! 무조건 먹어봐!"라고 얘기한다면, 다른 친구들도 그 맛찬 의견을 듣고 과자를 사러 가지 않겠어요? 하지만, 이런 정보와 팁은 늘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. 과자 맛집이라는 소문을 듣고 먹어봤는데, 본인은 맛이 그다지 좋지 않았다면 어떻겠습니까? 이처럼 주담도 항상 정확한 정보만 제공해주지는 않으며, 누구의 의견도 100% 신뢰하기 어렵습니다. 그래서 주식 투자를 할 때, 주담을 들었더라도 항상 스스로 열심히 조사하고, 나만의 판단을 가지고 단호하게 결정해야 합니다. 아이들에게 게임 전략이나 시간표 변경과 같은 상황에 대한 정보를 서로 바꿔가며 학습하는 것과 비슷하게 주담이 어떤 건 지 이해시킬 수 있을것입니다. 어떤 정보도 막연하게 믿지 말고, 스스로의 판단력을 길러 엉뚱한 팁을 잘 걸러내야 합니다.
마무리
주식의 기본중의 기본 용어인 보조지표, 전환사채, 공시, 주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간단히 정리하면 보조지표는 주식 시장에서 판단을 도울 수 있는 도구들을 말하며, 전환사채는 회사에서 발행하는 일종의 채권이고, 공시는 회사들은 자신들의 중요한 정보를 알려주는 것을 말하며, 주담은 주식에 대한 정보나 팁을 사람들이 서로 공유하는 것을 말합니다.
반응형LIST'주식공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주식용어 메어저, 캔들, 봉, 양봉과 음봉 (0) 2023.06.29 주식용어 틱, 약수익과 약손실, 추매, 조건부 지정가, 최유리 지정가, 최우선 지정가 (0) 2023.06.02 주식공부 중 놓친 기초용어(2) (0) 2023.05.21 주식공부 중 놓친 기초용어(1) (0) 2023.05.21 공매도에 대해 알아보자(2) (0) 2023.05.18